고객만족과 기업가치
서울대학교 | 40 pages| 2007.02.01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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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. 따라서 고객만족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. 그러나 고객만족이 구체적으로 기업의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. 이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이 기업의 시장가치의 상관성에 대해서 검증을 하고, 고객만족 지수를 기반으로 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실제 시장수익률과 비교함으로써 고객만족지수를 기반으로 한 투자 전략에 대한 함축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. 구체적인 방법으로는, 고객만족을 한국 능률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CSI로 계량화하여, 고객만족지수와 기업의 시가총액을 증 회귀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. (연구1) 이의 유의성을 확인한 후, 고객 만족지수(KCSI)를 기준으로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든 후, 6년간의 주식 수익률을 분석하여 이 수익률이 시장수익률을 상회함을 확인하였다. (연구2) 연구결과를 요약하면, 첫째. 고객만족도는 기업의 시장가치에 유의미한 정(+)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. 이는 고객만족도가 한 기업의 경제적인 자산(economic asset)임을 말해준다.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고려할 때 고객만족도를 중요시해야 하며, 회계나 재무지표 산정 시 이 같은 고객 자산의 가치를 반영하는 것 역시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.
고객만족 기업의 시장 가치 포트폴리오 연구 고객만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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